교육시설 안전성 평가, 업체 선정 전 꼭 체크해야 할 사항 Best 5
매주 2개소 이상 교육시설 안전성 평가를 진행하며, 느낀 것을 정리했습니다.
안녕하세요.
매주 2개 이상의 교육시설 안전성 평가 보고서를 작성하고 있는 으뜸안전기술입니다.
7월달은 각 학교의 방학시즌이라, 교내 내진보강 공사, 외벽개선공사, 승강기 증축공사 등 다양한 교육시설 안전성 평가 문의가 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으뜸안전기술의 7월 일정도 대부분 마감한 상태입니다.
이렇게 많은 문의를 주시는 가운데,
고객님께서 "어떤 업체에 맡겨야 가장 편하고, 빠르게 교육시설 안전성 평가 보고서를 작성하고 착공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교육시설 안전성 평가 업체 선정 시 꼭 체크해야할 5가지"에 대해 공유드리니,
꼭 확인하시어, [부적합]으로 인한 고생을 덜어버리시길 바라겠습니다.
1. 실제로 현장조사를 실시하는 업체인가?
교육시설 안전성 평가라는 제도는 상도동 유치원 붕괴 사고가 발생하고, 이 같은 사고의 재발을 막기 위해 시행된 제도입니다. 따라서, 현장조사를 통해 안전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를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런데 몇몇 최저가 업체는 현장조사를 실시하지 않고, 네이버지도 거리뷰를 통해 이를 대신합니다. 이렇게 해서는 교육시설물 내부 상태를 확인할 수 없을뿐더러, 학생 및 교직원의 통학에 영향을 끼치는 위협요소를 찾을 수 없습니다. 이렇게 대충 작성한 교육시설 안전성 평가 보고서는 교육청으로부터 당연하게도 [부적합] 또는 [조건부적합]을 받게 되어, 공사 진행에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더 중요한 사실이 있습니다. 실제로 학교에 방문하여 현장조사를 실시한다는 것은, 행정실장 또는 교장 선생님을 만나 뵙고 공사의 개요부터 교육시설 안전성 평가 제도에 대한 설명까지 시공사를 대신하여 수행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현장조사를 가라로 하는 업체의 경우에는 이렇게 중요한 대면 업무를 누락한다는 것이고, 이에 대한 짐은 시공사 담당자가 짊어지실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견적을 비교해보시고 너무 싼 가격에 교육시설 안전성 평가 보고서를 작성해준다는 업체는 '현장조사'를 실시하는게 맞는지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2. 끝까지 A/S 해주는 업체인가?
최근, 문의하신 고객님은 '보완사항'을 나몰라라 하는 업체에 외주를 맡기셨다가 된통 당하셨다고 합니다. 교육청 검토결과에 따른 보완서를 작성해주지 않고, 돈만 받고 도망간 것인데요. 보완 내용은 위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교육시설물의 상태조사를 실시하라' 였습니다. 일단 돈도 다 받았고, 현장 외업까지 수행할 자신이 없으니 연락을 받지 않고 잠수를 타버린 것이죠.
따라서, 고객님께서 교육시설 안전성 평가를 맡기실 땐 꼭 끝까지 A/S를 해주는 업체인가를 확인하셔야합니다. 요즘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불나방처럼 프리랜서를 모아다 중개형식으로 보고서 작성을 진행하는 업체가 있습니다. 이와 같이 중개업체에 맡기시면, 보고서를 작성한 프리랜서가 연락이 두절되거나 본업 때문에 보완서 작성이 지연되는 경우가 있기에 필히 피하셔야 하겠습니다.
그러므로, 교육시설 안전성 평가를 맡기실 땐, 꼭 그 회사가 제대로 된 회사인지 확인하기 위하여 회사 홈페이지도 찾아보시고, 네이버 지도에 검색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또한, 그래도 불안하실 경우, 계약서나 견적서에 '교육청 검토 결과, [적정]이 나올때까지 A/S를 해드립니다' 라는 문구를 꼭 기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돈만 벌어가려는 악질 업체가 많으니 조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3. 얼른 착공해야하는데, 답답하게 연락이 안되면 어쩌지..?
교육시설 안전성 평가는 학교에 협조요청을 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꽤 많은 절차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시공사 담당자분들께서는 착공 여부가 달린 문제이기 때문에, 보고서 작성 진행 상황을 궁금해 하시거나, 초조해 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때 업체가 연락이 되지 않는다면 정말 답답하실 겁니다. 따라서 응대가 신속한 업체를 찾으셔야하는데요.
응대가 느린 업체는 대부분, 중개업체인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들이 직접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처럼 교묘히 홍보하고 실제로는 프리랜서들에게 재하도급을 주는 형태입니다. 이 때문에 보고서 상황이나 관련 자료를 요청하면, 응대가 상당히 느리고 지연되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일단 '제대로 된 회사인가' 를 체크해보시고, 재하도급을 주는 중개업체인지 한번쯤 의심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4. 교육청에 제출은 어떻게 하나요..? 보고서만 딸랑 보내고 나몰라라..?
교육시설 안전성 평가 보고서는 건설사 명의로 교육지원청에 제출해야합니다. 그런데 교육지원청 어느 과, 어느 주무관에게 제출해야하는지도 모르는데, 그냥 파일만 던져주고 끝내는 업체가 있습니다. 이런 업체는 '돈'만 바라는 업체입니다.
저희 으뜸안전기술은 '누구에게, 어떤 방법으로 제출해야하는지'까지 상세히 안내해드립니다.
보고서만 딸랑 작성 해주는건 , 본업이 따로 있는 프리랜서인 경우가 많습니다. 업무시간에는 본업을 해야하니, 교육지원청에 전화를 해서 문의하거나 하는 대관 절차를 알아보기가 쉽지 않죠. 따라서, 저희 으뜸안전기술처럼 교육시설 안전성 평가 보고서 제출까지 신경 써주는지, 꼭 문의해보시고 업체를 선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5. 다양한 공사에 대한 교육시설 안전성 평가를 진행해보았는가?
교육시설 안전성 평가는 대상 공사의 범위가 넓습니다. 특히 공사의 종류로 대상 여부가 갈리는 게 아니라, 교육시설의 인접 여부가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상당히 다양한 공사가 교육시설 안전성 평가에 해당합니다. 그런데 업체에서는 신축 또는 증축 같이 보편화된 공사만 경험한 경우가 많습니다 .
교내 공사만 하더라도, 승강기 증축공사, 내진보강공사, 외벽개선공사, 별관 신축공사 등 정말 다양한 공사가 있고, 교외 공사도 대수선, 해체공사 , 재건축 공사 등 공사의 종류는 정말 다양합니다. 그런데, 경험이 많지 않은 업체는 해당 공사의 공정, 그에 따른 교육시설의 영향, 통학로의 영향 등을 제대로 알지 못합니다. 당연히 그에 따른 보완 사항도 수십가지는 나오게 되구요. 따라서, 유사 공사의 교육시설 안전성 평가 작성 경험이 있는지 꼭 확인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으뜸안전기술 교육시설 안전성 평가 포트폴리오 바로가기]
이로써 으뜸안전기술이 매주 2개소 이상 교육시설 안전성 평가를 작성하며 알게 된, 업체 선정 시 주의사항 5가지를 공유드렸습니다. 조금 도움이 되셨을까요? 정성스럽게 작성한 으뜸칼럼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문의 사항은 아래 번호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응대해 드리겠습니다.